전립선

GANGNAM J ANDROLOGY CLINIC


전립선암

전립선암이란
전립선암은 어느 정도 진행된 후 진단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는 이미 척추나 뼈로 암세포가 전이 되어 그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암 덩어리가 커진 경우 직장검사에서 전립선 비대증에 비해 딱딱하게 만져질 수 있으나 증상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전립선내에는 복잡한 신경분포와 전립선 주위에 그물망 처럼 신경들이 있어 통증정도가 다양하며 위에 언급한 배뇨증상 외에도
성기능 저하, 사정통, 조루, 성욕 감퇴 등의 성에 관련된 증세도 초래할 수 있어 증상만 갖고 어떤 질환임을 구분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전립선암 원인
  • 유전적 소인
  • 남성 호르몬의 영향
  • 음식 및
    식이습관과 직업
전립선암 진단
직장 초음파 검사가 유용하며 전립선암은 발생초기에는 주목할 만한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이 없다는 것이 초기암의 특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암은 전립선 주변부 (직장을 통하여 손가락으로 만져 볼수 있는 부위)에서 시발하는 것이 약 75%이므로,
경험있는 비뇨기과 전문의가 이러한 초기암을 발견할 수 있는 확률은 75-80%입니다.
즉 전립선 주변부에서 특이한 전립선의 탄력성과 고무와 같은 촉감과는 달리 딱딱하(때로는 돌과 같이 단단하다)게 만져지는 경결이 있으면, 거의 틀림없는 전립선암입니다.
그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순간이 비뇨기과 전문의 손가락검진에서 결정됩니다.
그러나 전립선 주변부 이외의 부위, 즉 중앙부와 이행부에 발생하는 25%의 조기암은 손가락 촉진으로 확인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초음파검사 및 전립선암에서 분비하는 종양마커 즉, 전립선 특이항원을 혈액에서 검사하여, 확진 및 암의 진행정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치료
암의 진행정도에 따라 치료법을 선택합니다.
진행단계에 따라서 수술적인 요법,호르몬 치료,방사선 치료가사용되며 경우에 따라 위의 방법들이 병용해서 사용될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함이 중요합니다.